[항해99 취업 리부트 코스 학습일지] 3기 19일차 TIL(부제: Spring 공부할거 참 많다)
안녕하세요! delay100입니다.
오늘은 4주차의 첫날이지요! 마침내 알고리즘의 마지막 주차가 왔어요.. 시간 참 빠르네요ㅠㅠ
일단 이번주 목표는 5일차까지 CS 매일 1장씩 보기, Spring 심화강의 끝내기, 매일 4문제 필수문제 풀기!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매니저님으로 바뀌었어요..!(매주 멘토님이 바뀝니다)
다음주에 시작할 프로젝트관련해서.. 굉장히.. 어려운 기술들을 말씀해주고 가셔서 뭔가 마음이 급해졌어요..ㅠㅠ 그치만 제 속도대로 하나씩 해나가려합니다!! 안그래도 오늘부터 Spring 공부하고 있었는데.. 흡..
오늘의 타임테이블
- 9시~1시 4주차 발제, 스크럼 및 4문제풀기
- 1시~1시30분 점심
- 1시30분~5시 spring강의 수강 및 따라하기(cookie, session, jwt)
- 5시~6시 CS자료구조 공부
- 6시~6시50분 오늘문제풀이 및 팀원분 코드 반례 고민하기
- 6시50분~7시30분 멘토님 순회
- 7시30분~8시15분 팀 CS스터디
- 8시15분~9시15분 저녁
- 9시15분~10시30분 spring강의 수강 및 따라하기(회원가입, 로그인jwt, 필터) - 예정
어서 저녁먹고 spring강의 마저 해야겠습니다! 화이팅!
Q. 팀원끼리 한 면접용 CS 스터디
A1. HTTP1.0과 HTTP1.1의 차이
HTTP 1.0은 keep-alive. *요청1개에 응답1개(응답이 순차적으로 이뤄짐)
HTTP 1.1은 멀티플렉싱. *요청을 기다리지 않고 병렬적으로 동작
A2. TCP의 3-Way Handshake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요청을 2번 보내는건가요?
맞습니다. 3-Way Handshake는 실제 페이지가 뜨기 전에 검증하는 작업에 이뤄집니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쪽으로 총 2번, 서버쪽에서 클라이언트로 총 1번 패킷을 보내서 접근을 허용/비허용 하게 해줍니다.
https://blog.naver.com/luexr/221948546623
Q2. 이번 주 진행된 팀 스터디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A1. 항상 왜? 좋냐, 왜 빠르냐에 대해 고민해야함
- 도입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알아야 함
ex) 코딩테스트 풀 때 BufferedReader, BufferedWriter과 Scanner 차이
A2. 프로젝트 전에 공부해야할 것
1. 도커, 도커컴포즈를 활용해 환경 구축
2. cqrs 패턴
3. 그라파나(모니터링 툴)이용해서 데이터 시각화
4. 부하테스트
5. spring 배치
6. Redis
A3. 왜? 를 생각하자222
신입한테 최신 기술(카프카는 너무 많이 도입돼서 최신은아님)을 바라지 않음.
신입은 문제해결능력이 중요! 프로젝트를 하면서 겪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갔는가?
"써봤어"가 아니라 "왜ㅐㅐㅐㅐㅐ?"가 중요
만약 예약구매를 구현할때는 동시성문제가 발생하는데,
해결하는데 방법이 db rock, redis rock이 있는데
db rock도 1, 2, 3, 4있고 deadrock방지기법도 있으니 이력서에 얼마나 잘 녹아내느냐가 중요!
어떤거하다가 해당 문제를 맞닥뜨렸는지? 왜?를 자꾸 생각하기
항해99 취업 리부트 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 입니다.
[할인]란에 “추천왕 3기 백지연” 입력 시 10만원 할인
(*얼리버드, 타 혜택 중복 적용 가능)